
롱테일 키워드 개발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키워드는 매우 중요하며 키워드를 정확하게 분류하고 키워드 특성에 맞게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중요하며 롱테일 키워드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전략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럼 검색 키워드에 대한 개념과 롱테일 키워드 개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개념에 대한 이해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위해서 키워드를 발굴하고 키워드에 따라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키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 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으면 인터넷에 접속하여 검색 포털을 이용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여 정보를 얻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객이 원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 것이 검색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집중해야 하며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들 중에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키워드들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들은 기업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키워드들입니다.
중요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매우 많습니다. 키워드 중에 검색량이 적어서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웹사이트 콘텐츠를 발행할 때는 상대적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키워드들에 대한 검색량이 적기 때문에 실질적인 방문자 수는 크게 증가하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많아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목표로 콘텐츠를 작성할 경우에는 웹사이트 콘텐츠를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에 맞춰서 작성을 하더라도 검색 결과 상위에 위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상위 랭킹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발행되어 있는 콘텐츠 수와 현재 발행되고 있는 콘텐츠 수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들은 기존에 발행되어 있는 콘텐츠들도 많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어서 한번 상위에 나의 콘텐츠가 랭킹 되더라도 시간이 지날 수록 순위에서 계속 밀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키워드 검색량과 기존 콘텐츠들의 경쟁 정도를 고려하여 키워드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발행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은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된 검색 키워드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발행해야 할 것 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개발에 대한 내용
키워드 종류에는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가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키워드 길이가 긴 키워드이며 숏테일 키워드는 키워드 길이가 짧은 키워드입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 되도록 만들기 어렵습니다. 운이 좋아서 상위에 랭킹 되도록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숏테일 키워드는 시간이 지날 수록 상단에 계속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수많은 경쟁 기업들이 높은 검색량을 가지고 있는 인기 숏테일 키워드를 차지하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때문입니다.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검색 광고로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도 치열하고 검색량도 많기 때문에 검색 광고로 돌린다면 어마어마한 비용이 지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좀 더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좀 더 구체적인 단어들로 조합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는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롱테일키워드 개발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검색량은 적지만 구체적이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용자가 의도하는 바가 명확한 키워드들입니다. 롱테일키워드들은 단일 숏테일 키워드들에 비해서 검색량은 적을 수 있지만 경쟁은 치열하지 않습니다.
롱테일키워드는 고객들의 숨겨진 니즈를 잘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구매 전환율과 같이 기업이 목표로 하는 전환율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롱테일키워드는 목적이 명확하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단일 숏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다양한 목적으로 가지고 검색하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람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롱테일키워드로 검색한 사람들은 좀 더 구체적인 목표와 니즈를 가지고 검색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 온 고객에 대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쉬워집니다.
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활동과 관련하여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검색 포털을 통해 기업이 타깃으로 하는 롱테일 키워드를 선점하여 고객들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적재 적소에 콘텐츠들을 배치하여 기업 홈페이지에 유입 시키고 마케팅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롱테일키워드 개발 방법은 키워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이트와 툴을 활용합니다. 네이버와 구글과 같은 검색 포털에서도 롱테일 키워드 개발이 가능한 툴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마케터는 이러한 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롱테일키워드로 꾸준히 튼튼하게 콘텐츠를 쌓아 올리게 되면 적은 비에도 옷이 젖는 것처럼 유입량이 적은 키워드들이 쌓여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리고 롱테일 키워드들로 콘텐츠를 발행한 웹사이트는 유입 수가 일정한 수준으로 꾸준함을 보이게 되고 자연스러운 트래픽 유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높은 전환율,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진행, 상위 순위 달성이 쉽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롱테일키워드는 고객 관점에서 분석해서 고객의 패턴과 행동에 따라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고객 관점 분석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본 키워드에 다양한 수식어를 붙여서 롱테일 키워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장 기법이라고 부릅니다. 롱테일키워드 개발을 위해서 고객 관점 분석과 확장 기법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키워드들을 발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추가 고찰
롱테일 키워드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 롱테일키워드 위주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발행하다 보면 어느 시점이 되면 실제 검색 엔진 최적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롱테일키워드를 많이 개발해서 웹사이트 콘텐츠로 녹이면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도 높아지고 전환율도 높습니다. 롱테일키워드는 검색하는 빈도 수는 낮지만 사용자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키워드들입니다.
롱테일키워드는 한 개의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라기 보다 여러 개의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보통 세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입니다. 물론 롱테일키워드에 대한 기준이 길이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거나 헤드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인 아닙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적은 경쟁자들만 있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율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라는 점을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서 검색량은 적지만 해당 키워드로 콘텐츠를 발행한 경쟁자 수도 적습니다. 그리고 롱테일키워드 중에서 고객의 의도와 니즈가 담긴 키워드들은 마케팅 관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서 유입된 사용자는 해당 웹사이트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행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나 기능이 있으면 전환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데이터 상으로는 적은 유입 수를 보이지만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롱테일키워드는 검색 포털에서 키워드에 대한 자동 완성 기능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 기능은 검색한 키워드보다 긴 키워드들에 대한 자동 완성을 만들어 주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롱테일키워드가 개발 되는 것입니다. 롱테일키워드는 높은 전환율을 보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 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적은 유입 수를 보이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경쟁이 낮기 때문에 검색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전환율도 높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키워드가 됩니다. 롱테일키워드는 마치 긴 꼬리처럼 이어지는 구체적인 키워드입니다. 검색량은 적지만 고객의 구매 의도가 명확하게 담겨져 있다는 것은 매우 재밌고 의미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